최승영 코치의 책 <빨리 은퇴하라>가 출간되었습니다

내가 찾는 나만의 은퇴 준비서 <빨리 은퇴하라>

제목에서 느껴지는 빠른 은퇴를 종용하는 책은 아니다. 은퇴 준비를 빨리해야 한다는 역설이다. 2019년 통계청과 2020년에 발표한 하나금융 100세 행복연구소의 발표에 따르면 평균 은퇴 연령이 49.5세라고 한다. 100세 시대에 은퇴 후 50년의 준비는 선택이 아닌 필수다.

 

평균 은퇴 49.5, 이후의 삶을 위한 준비는?

우리나라의 노인화는 급속도로 진행되고 있다. 2017년에 법정 노인 연령인 65세 인구가 전체 인구의 14% 이상을 차지하는 고령사회에 진입했다. 진입속도가 일본보다 7년 빠르다. 2025년에는 20% 이상이 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한다. 2025년에는 우리나라 인구 5명 중 1명이 노인인 시대가 된다. 1차 베이비부머(1955~1963년) 세대가 2020년에 법정 노인 연령인 65세에 진입했다. 2차 베이비부머(1968~1974년)까지 진입하게 된다. 베이비부머 세대는 우리나라를 세운 주역으로 수가 많다 보니 현역에서 치열한 시대를 보냈는데, 고스란히 은퇴 이후에도 치열하게 살아야 한다. 은퇴 준비를 제대로 하지 않은 인구의 25%가 불행의 시대를 맞이할 수 있다는 예측이 가능하다.

 

타 은퇴 서적과의 차별점, 코칭 기반의 은퇴 준비

이 책은 은퇴 후의 직업에 대한 답을 주지 않는다. 대신 질문을 통해 답을 찾게 하는 코칭 기법을 통해 독자에게 지속적으로 질문한다. 국제코치협회인 ICF(International Coach Federation)에서는 모든 사람을 온전하고, 내부에 답을 가지고 있고, 창의적인 존재로 본다. 한국코치협회도 고객 스스로가 자신의 사생활 및 직업 생활에 있어 누구보다 잘 알고 있는 전문가로서 존중하며, 모든 사람은 창의적이고, 완전성을 추구하고자 하는 욕구가 있으며, 누구나 내면에 있는 자신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자원을 가지고 있다고 믿는다. 즉, 고민을 가지고 있는 고객이 자신의 문제를 가장 잘 알고, 그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도 누구보다 잘 알고 있다고 보는 것이다.

컨설팅, 티칭 등은 일방적인 지식 전달에 중점을 둔 것에 비해 코칭은 고객 스스로 찾게 하는 데에서 차별점이 있고, 그래서 지속가능성이 크다. 이미 선진국에서 코칭은 일반화되어 있고, 국내 대기업은 물론 정부 기관에서도 코칭을 선호하고 있다.

 

질문을 통한 성찰, 각 개인에 맞는 직업 선정

이 책은 은퇴 후의 삶을 코칭의 관점에서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안내한다. 일반적으로 살아온 시간이 많을수록 자신에 대해 높게 평가하는 성향이 크다. 은퇴를 앞둔 중년의 경우에는 많은 성공 경험이 있어 스스로 자신의 가치를 높게 평가한다. 객관적인 이해가 부족한 이유다.

이 책은 코칭식 질문을 통해 자신을 객관적으로 볼 수 있게 한다. 글을 쓴다는 것은 자신의 생각을 정리하는 것이고, 이 과정만으로도 많은 생각과 성찰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 책을 읽기 위해서는 펜이 필요하다. ‘은퇴는 당신에게 어떤 의미인가요?’, ‘은퇴 후의 삶은 당신에게 어떤 의미인가요?’라는 성찰 질문을 시작으로 자신의 대내적 능력, 대외적 능력, 성향, 각종 자산, 희망 수입 등 여러 항목을 직접 작성하게 한다.

이를 통해 독자는 개인적인 은퇴의 의미부터 목표 설정, 현재 상황 인식, 목표 달성을 위한 실행 계획 수립 등을 직접 하게 된다. 더불어 독자에게 은퇴 후 창업에 대한 노하우를 전하기 위해 은퇴 후 성공한 10명의 사례도 담고 있다. 직장을 다니며 은퇴 이후를 준비한 사례는 물론 준비 없이 은퇴해 창업한 사례, 대학동문들과 협동조합을 만든 사례 등 이 책에 소개하는 10명이 은퇴 전 직업, 현재 하고 있는 일, 창업 아이디어와 기획, 경영 노하우, 매출, 전망 등을 소개한다. 10명의 인터뷰 페이지에는 각각 QR코드가 있어 스마트폰으로 바로 동영상 인터뷰도 볼 수 있다.

책의 뒷부분에는 은퇴 후 창업을 위한 정부 지원 정책을 소개함으로써 은퇴 후 지렛대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도 담고 있다. 정부에서는 은퇴 후 다양한 정책으로 은퇴 후의 창업을 지원하고 있어 실제로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일이 계획대로 진행되지 않거나 크고 작은 문제가 생겼을 때 스스로 할 수 있는 셀프 코칭을 위한 질문지가 있다. 업무 외에도 개인 생활에서도 활용할 수 있다.

이 책은 고민-목표-현재-사례-현실-실행-지렛대-셀프 코칭 등 총 8가지 스텝으로 구성되어 있다. 단순한 자기계발서를 넘어 삶이 새로운 방향과 전환을 맞이할 때마다 살펴보면 좋은 이정표로 활용할 수 있다.

 

 

예스24 https://bit.ly/3hjKe0O

교보 https://bit.ly/2U91YDS

알라딘 https://bit.ly/3qugClt

인터파크 https://bit.ly/2Tk8fMW