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성희 코치의 책 <아이는 잘 키우고 싶지만 경력도 포기하고 싶지 않아>가 출간되었습니다

 

 

아이는 잘 키우고 싶지만 경력도 포기하고 싶지 않아

워킹맘으로 산다는 거 쉽지 않다.
‘어떻게 하는 것이 아이를 잘 키우는 걸까’ 항상 고민스럽다. 특히 사춘기 자녀와 학교 밖 아이가 있는 경우에는 답답한 마음과 걱정으로 하루하루가 괴로움의 연속이고 언제쯤이면 밝은 빛이 보이는 출구가 있는 지를 알 수 없고, 해결책이 잘 떠오르지 않는다. 그런 과정을 겪으면서도 직장에서는 인정받고 능력을 모두 발휘하며 계속 앞으로 쭉쭉 발전하는 나를 지키고 싶은 우리들은 워킹맘이다.

아이는 잘 키우고 싶지만, 경력도 포기하고 싶지 않았다.
항상 치열한 경쟁 속에서 뒤처지지 않고 살아남기 위해 직장에서는 누구보다도 열정적이고 치열하게 살면서도 아이는 전업주부가 키우는 것처럼 부족함 없이 잘 키우고 싶은 이중적인 마음에 괴로웠는데 워킹맘이면서도 자녀를 잘 키우는 방법을 배우는 행운을 얻었다.

코치를 만났다.
직원이 원하는 경우에 회사 내에서 시니어 매니저 중에 한 명을 코치로 매칭을 해주는 EAP (Employee Assistance Program) 프로그램 덕분에 나의 코치 제시카를 만났고 마음이 힘들고 답답할 때 제시카에게 도움을 청했다. 회의실 밖 핫라인을 통해서 그녀가 내게 던지는 짧은 질문 하나에 나 자신을 돌아볼 수 있었고 내가 앞으로 어떻게 생각하고 행동해야 하는 지를 깨닫고 정리할 수 있었다. 아이는 잘 키우고 싶지만 경력도 포기하고 싶지 않았다. 그 결과 나는 중도에 직장을 포기하지 않고 정년까지 완주를 할 수 있었고, 아들은 본인이 원하는 대학에 진학하게 되었다. 우리는 계속 성장하고 발전하고 있다.

아들에게 반성문을 제출하는 마음으로 시작했다.
어둡고 우울했던 시기를 이겨내고 뚜벅뚜벅 자신의 길을 개척하며 묵묵히 앞을 향해 나아가는 아들을 바라보면서 우리가 힘들게 지나온 몇 해를 떠올려보았다. 아들이 변화하고 성숙하기를 기다린 엄마의 이야기가 아니다. 자존심은 강하고 고집도 센 일하는 엄마가 말하는 법을 배우며 잘 듣는 방법을 깨닫게 된 코치형 엄마로 성장하기를 기다려 준 아들에게 고마운 마음을 표현하고 싶었다. 그 과정에서 멘토이자 코치였던 제시카와 대화하면서 나는 어둠을 벗어날 용기를 얻게 되고 워킹맘으로서 더욱 성숙해질 수 있었던 이야기를 들려주고 싶었다.

아들과 함께 겪었던 이야기를 솔직하게 썼다.
누군가는 이 이야기가 그다지 드라마틱하지 않다고 했다. 어느 부모가 사춘기 자녀가 드라마틱한 스토리를 갖기를 바라는가? 아이가 바닥까지 내려가기 전에 스톱 벨을 울리고 그 상황을 지혜롭게 벗어나야 하지 않겠는가? 그러기 위해서는 우리가 마음 속에 기억하고 실천해야 하는 부모다운 몸짓과 말 모양이 있다.

닮고 싶지 않은 사람을 생각할 때 떠오르는 부모가 될 것인가, 닮고 싶은 사람을 생각할 때 우리의 자녀들이 자신 있게 말 할 수 있는 그들의 엄마와 아빠가 될 것인가? 자식은 부모로부터 배우며 자란다. 부모는 누구한테 배우며 성장하고 발전할 것인가? 나는 아들 때문에 나 자신을 되돌아볼 수 있었고 아들 덕분에 새로 배우고 깨닫고 변할 수 있었다.

커리어 우먼으로 또한 워킹맘으로 살고 있는 그대들이여.
내 아이는 그 누구보다도 잘 키우고 싶고 내가 담당한 업무 또한 완벽하게 수행해서 계속 성장하고 발전하며 오늘도 멋진 경력을 쌓아가려고 고군분투하는 당신의 모습이 아름답다. 앞으로 달려가면서도 가끔은 뭔가 모르게 마음이 시리고 먹먹해져서 한번씩 뒤를 돌아보며 오늘도 멈추지 않고 당신의 길을 걸어가고 있는 멋진 당신의 손을 맞잡으며 이 책을 전한다.

 

 

저자 유성희 소개

미국은행 서울지점에서 36년간 근무하면서 만났던 많은 사람들과 다양하고 복잡한 상황에서 경험하며 배운 노하우를 바탕으로 사람과 사람 사이, 일과 일 사이, 일과 사람 사이에서 생기는 문제를 함께 생각하고 풀어나가는 파트너로 활동한 기록을 담은 책 ≪나는 샌프란시스코로 출근하고 서울로 퇴근한다≫를 출간했다.

‘사람과의 관계가 경쟁력이다’라는 신념으로 고객과의 신뢰를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며 성실하게 마케팅한 결과 국내은행으로부터 최고의 RM(Relationship Manager)으로 인정받으며 2020년에 정년 퇴직하다.

대학원에서 리더십과 코칭을 공부하여 한국코치협회와 국제코치연맹에서 프로 코치로서 자격 인증을 받고 미국 갤럽의 강점코치가 되었다. 성공적인 관계관리 전문가이자 조정과 협상 전문가로서 후배들이 가정과 직장에서 행복하고 만족한 삶을 사는 방법을 코칭하고 있다.

‘코칭투데이’의 대표코치로서 블루밍경영연구소 파트너코치로서 ‘자아를 찾는 길에서 또한 커리어를 개발하는 과정’에서 그들의 ‘잠재력과 성장을 이끄는 방법’을 함께 고민하며 현장에서 열심히 활동하고 있다.

 

 

yes24  http://www.yes24.com/Product/Goods/102730038